요즘 맥도날드 앱이 심상치 않은 이유 

 

 

 

작년 한해 동안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체인점 앱이 무엇일까요?

 

제목에서 이미 유추가 가능하시죠ㅎㅎ

 

바로 맥도날드인데요

 

작년 한해동안 전세계적으로 1억 2700만건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였으며

미국에서만 4천만건의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미국 인구 조사 최신 리서치에 따르면 약 3억 3천명이 산다고 해요

22년 한해에만 4천만이면 수치가 정말 어마어마하죠 

 

 

 

다른 체인점의 다운로드 수를 비교해보면 더 와닿으실 거에요

 

22년 한해동안 가장 다운로드 받은 체인점 앱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2위 스타벅스 1360만건

3위 도미노피자 1060만건

 

앱에서 다운로드는 고객여정에서 첫번째 전환을 의미하기에 뜻깊은 수치입니다

 

2021년 맥도날드앱의 다운로드 수는 2400만건이었는데요

1년 사이 거의 2배의 수치를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2. 충성도 높은 고객을 사로잡아라! : 개선된 리워드 시스템

 

주요한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로열티 프로그램'을 확장시켰다는 것인데요

 

앱에 가입한 고객에게는 묻지도 않고 1500 포인트를 지급하였습니다

 

이후 주문할 때마다 1달러다 100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요

 

1500포인트면 해쉬브라운과 치즈버거로 교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가입만으로도 버거를 먹을 수 있다는 마케팅을 펼친것인데요 

 

 

 

이미 치폴레, 스타벅스, 파파이스 등 많은 레스토랑 업체들이 

자체 리워드 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객들을 끌어모으고 있었죠

 

맥도날드 또한 이런 파격적인 리워드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층을 확보하는 전략을 펼쳤습니다

 

알리시아 메이슨 맥도날드 부사장은 로열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고객이 

드라이브 스루를 사용할 때 직원이 직접 고객의 이름을 부르며 맞이할 것이라고 했는데요

 

1.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 일상에 재미있는 경험 더하기

맥도날드는 과거부터 공격적이면서 화제가 될 마케팅들로 유명했죠

 

너무 많지만 3가지만 살펴볼까요?

 

먼저 성인용 해피밀 세트입니다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버거가 아닌 한정판 장난감을 위해 새벽부터 긴 줄을 기다리는 마다하지 않는데요

너무 인기가 좋아 몇 분만에 매진이 될 정도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핫한 연예인들과의 콜라보 입니다

 

캑터스, 트래비스 스콧, BTS 이번에 뉴진스까지

핫한 연예인들은 등용문처럼 맥도날드 광고를 하는 것 같은데요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이 맥도날드에서 어떤 걸 주문하는지를 마케팅 요소로 삼은 점이 참신했는데요

 

회사도 예측 못한 큰 인기에 재료가 없어서 못 파는 상황까지 갔었죠

 

그리고 맥골드 카드 마케팅인데요

지금까지 몇명만 발급받았다는 그 카드!

50년간 일주일 동안 2번의 무료 식사를 할 수 있다는 그 카드!

 

연말 동안 맥도날드 앱을 사용하는 고객들 중 추첨하여 단 1명에게 제공하는

초 VVVVVVVIP 카드인데요

 

리워즈 앱 사용 장려를 위한 전략으로 펀마케팅으로서 즐거움을 선사해 고객과 친밀감을 쌓을 수 있겠죠

 

 

 

트래비스 스캇이 자주 먹는 맥도날드 조합은?

 

소문만 무성한 맥골드 카드 영롱하다...

결과적으로 엄청난 다운로드 수와 함께 

 

22년 매출은 전년 대비 글로벌 매출이 9.5% 증가했으며 주당 이익은 $2.68(£2.31)로 애널리스트 추정치인 $2.58(£2.23)를 상회했다고 해요

 

앞으로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가치있는 경험 제공을 위해

맥도날드가 준비하는 이벤트들이 기대가 되는데요!

 

지금까지 맥도날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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