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함께 사는 Z세대와 젊은 밀레니얼 세대 가처분 소득 크게 늘어 

영국 런던의 명품 쇼핑가인 뉴 본드 스트리트 모습. [사진=뉴시스]

독립하지 않고 부모와 함께 사는 젊은이들이 미국과 유럽에서 명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 분석가들은 최근 보고서에서 미국의 18~29세 젊은 성인의 거의 절반이 여전히 집에서 부모와 살고 있다.

이것은 1940년의 대공황 이후 기록된 가장 높은 수준이다. 모건 스탠리는 이러한 성장이 임대료 등 생활비 증가, 결혼 지연 등 때문으로 보고 있다.

Edouard Aubin이 이끄는 분석에 따르면 이러한 추세는 지난 10년간 사치품 지출이 증가하는 흐름에서 "간과"되어 왔다.

나이든 Z세대와 젊은 밀레니얼 세대는 부모가 집세와 음식값을 지불함에 따라 그들의 재량적인 지출이 증가해 더 많은 명품 핸드백, 시계, 보석을 사고 있다.

모건스탠리 보고서는 "젊은이들이 생필품에 대한 예산을 자유롭게 쓸 때, 그들은 재량 지출에 할당될 더 많은 가처분 소득을 갖게 된다"며 "우리는 그것이 산업에 근본적으로 긍정적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사치스러운 소비가 풍년을 맞았다. 이탈리아 알타감마 고급 생산자 협회가 의뢰한 베인 연구의 추정치에 따르면 세계 명품 매출은 2021년 3,050억 달러에서 올해 3,660억 달러로 2022년 약 22% 성장했다.

이러한 상승의 상당 부분은 신세대 젊은 구매자들이 시장에 진입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는 위기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지만 명품 시장은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왜냐하면 더 젊은 새로운 소비자 기반이 있고, 일부 소비자들의 주머니가 미국의 하위 문화와 인종 그룹처럼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연구의 공동 저자인 Bain 파트너 Claudia D'Arpizio가 말했다.

무역전문지 비즈니스 오브 패션에 따르면 Z세대는 2035년까지 전 세계 개인 명품 시장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명품 대기업들은 이 인구통계학에 맞춰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케링의 최고 고객이자 디지털 책임자인 그레고리 부트는 전 세계의 젊은 성인들이 "지난 10년 동안 사치스러운 성장의 매우 강력한 요인"이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중국에는 다른 문제가 있다. 현재 중국의 청년실업률이 기록적인 20%를 기록하고 경제성장률이 베이징 목표치를 밑도는 상황에서, 중국의 고급 소비자들이 세계 평균인 38세보다 10년이나 젊기 때문에 명품 경영진들은 걱정하고 있다.

중국이 지난 10년간 서방 명품 시장을 장악해온 가운데 정부의 코로나 제로 전략에 따른 지속적인 봉쇄로 지난해 중국 명품 시장 점유율이 절반 가까이 떨어진 것은 폐점과 경제성장 지연 때문이라는 게 블룸버그의 분석이다.

미국은 2022년 중국을 제치고 명품 스위스 시계 1위 구매국으로 올라섰고, 미국 시장도 명품 대기업 리치몬트와 LVMH의 매출 증가를 차지했다. 미국에서 인플레이션은 많은 명품 회사들의 주요 관심사다.

올리버 와이먼 컨설팅 대표 케네스 차우(Chow)는 로이터 통신에 "중국에서 지금 우려되는 것은 청년 실업률"이라고 말했다. 그는 "많은 젊은이들이 (중국에서) 경제적 문제에 직면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일 수 있다. 이 소비자들이 앞으로 어떻게 명품을 소비할 것인지에 대한 시험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포춘코리아 채수종 기자 bell@fortunekorea.co.kr

 

 

 

http://www.fortun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364 

 

구찌, 샤넬, 루이비통 등 명품 시장 큰 손은?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독립하지 않고 부모와 함께 사는 젊은이들이 미국과 유럽에서 명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 분석가들은 최근 보고서에서 미국의 18~29세 젊은 성인의 거의 절반이 여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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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청년들 비싼 월세에 부모집 얹혀 살아도 명품은 산다

미국 청년 2명 중 1명, '캥거루족'...'대공황' 수준
높은 인플레 속 Z세대의 중고명품 거래 급증
"8년 후 Z세대, 전체 명품 소비의 3분의 1 차지"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미국 청년들이 비싼 월세 부담에 부모 품을 떠나지 못하고 있다. 

미 통계국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의 만 18~29세 청년 인구의 48%가 이른바 '캥거루족'(자립할 나이가 되었는데도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기대어 사는 젊은이들)으로 집계됐다.

이는 팬데믹 정점 시기인 지난 2020년 49.5%에서 소폭 하락한 수치이지만 대공황(Great Recession) 시기 때 48%와 동일한 수치다. 

미국 부모들은 늦어도 자녀가 대학을 졸업할 시기에는 재정적 자립을 원한다. 일부 가정에서는 자녀가 대학에 입학하는 순간부터 둥지를 떠났다고 간주한다. 22세까지 자립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하는 미국인이 64%에 달한다는 퓨리서치센터의 조사 결과도 있다. 

그러나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 통화정책으로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월세마저 오르면서 자립의 문턱이 높아졌다.

미 온라인 부동산 플랫폼 기업 질로우(Zillow)에 따르면 올해 평균 주택가격은 34만8079달러(4억5000만달러)로 2년 전보다 29% 급등했다. 지난해 신규 주택 가격의 경우 1년새 18% 올랐다.

월세 부담도 만만치 않다. 질로우에 따르면 올해 인구 8800만명의 뉴욕시 주택 월 임대료 중앙값은 3330달러(432만원)로 1년 전보다 663달러(20%) 올랐다. 3900만명의 제2도시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경우 3100달러(402만원)로 1년 전보다 423달러(14%) 인상됐다. 

여기에 더해 미국의 공·사립대학교 등록금 인상으로 청년들의 학자금 대출 부담이 크게 늘었다. 시사주간 포브스에 따르면 올해 4년제 공립대 평균 학비는 30년 전 4160달러(540만원)에서 1만740달러(1396만원)로, 사립대의 경우 1만9360달러(2520만원)에서 3만8070달러(4950만원)로 올랐다.

미국에서는 대학생의 약 56%가 연방정부의 학자금 대출을 받고 있다. 1인당 평균 대출금은 2만8950달러(3800만원)다. 

◆ 그래도 명품은 사야 하는 美 캥거루족

내집 마련과 학자금 대출 상환이란 굴레 속에 부모 품을 떠나지 못하는 미국 청년들 상황에 명품 업계는 미소를 짓는다. 

지난 9일(현지시간) 미 투자은행 모간스탠리의 에두아르드 아빈 자산전략가는 고객노트에서 "비싼 월세 등 재정적 요인과 대학 교육비 밎 결혼 계획 연기 등 사회적 요인들로 부모와 한지붕 아래에 사는 젊은 성인들이 늘고 있다"며 "우리는 이러한 구조적 변화를 간과해 왔다"고 썼다. 

그는 캥거루족들이 월세나 생필품 지출을 아껴 모으게 된 자금을 명품과 같은 선택재 구입에 쓸 것이라며 "우리는 이를 근본적으로 업계에 긍정적인 트렌드로 보고 있다"고 알렸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까르띠에, IWC, 바쉐론 콘스탄틴, 반클리프 아펠 등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한 스위스 리치몬트그룹의 올해 상반기 글로벌 매출은 직전년 대비 27%, 매출총이익은 68% 증가했다.

세부적으로 '명품 큰 손' 중국의 경우 '제로 코로나' 방역 규제로 매출이 3% 증가에 그쳤다면 미주의 경우 매출이 40% 급증했다. 유럽 매출은 45%로 미주보다 높지만 "달러 대비 약한 유로와 영국 파운드화에 유럽에서 명품을 구입하는 미국인 관광객들의 기여도 있다"는 설명이다. 

전문가들은 미국 젊은층의 럭셔리 소비가 인스타그램 과시용 등의 이유도 있지만 경제적 자립이라는 당장 해결하기 어려운 일은 뒤로 미루고, 시간이 지나도 가치는 변하지 않는 명품을 안전투자처로 인식하는 것일 수 있다고 말한다.

미국 온라인 중고명품판매 업체 '더리얼리얼'은 지난 8월 '2022 명품 재판매' 보고서에서 젊은층 고객, 특히 25세 이하의 Z세대 고객들이 중고 제품을 사고 웃돈을 얹어 되파는 거래가 올해 상반기에 50% 급증했다고 알렸다. 

사샤 스코다 더리얼리얼 여성 제품 부문 선임 이사는 "Z세대 만큼 우리 플랫폼에서 중고명품을 사고 되파는 속도가 빠른 연령층은 없다"고 평가했다.

더리얼리얼은 젊은층이 마치 스포츠처럼 중고 명품을 사서 모으고, 프리미엄을 붙여 팔고 있다며 "이같은 트렌드는 소비자 물가 상승 여파가 쌓이면서 인기를 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 컨설팅 업체 베인앤컴퍼니는 오는 2030년까지 글로벌 명품 시장이 60%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2030년에는 Z세대의 소비가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베인은 "밀레니얼(M) 세대의 첫 명품 구매 평균 연령이 18~20세라면 Z세대는 15세"라며 "이들은 캐주얼 의류와 운동복 등 자신의 연령대에 맞는 제품부터 시계까지 폭 넓은 제품군을 눈여겨 보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브랜드를 접하려 한다. 이는 명품업계에 좋은 소식"이라고 말했다.

wonjc6@newspim.com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21214000234

 

美 청년들 비싼 월세에 부모집 얹혀 살아도 명품은 산다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미국 청년들이 비싼 월세 부담에 부모 품을 떠나지 못하고 있다. 미 통계국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의 만 18~29세 청년 인구의 48%가 이른바 '캥거루족'(자립할 나이가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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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알면 '진짜' 명품 아니야"…울트라럭셔리 명품 뜬다

[이재은의 '똑소리'] 명품 구매 일상화…'차별화 욕구' 따라 울트라럭셔리 명품 인기 더욱 높아져

[편집자주] 똑똑한 소비자 리포트, '똑소리'는 소비자의 눈과 귀, 입이 되어 유통가 구석구석을 톺아보는 코너입니다. 유통분야의 크고 작은 이야기들을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아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똑소리나는 소비생활, 시작해볼까요.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명품 브랜드 가격 인상이 또 다시 줄을 잇는 가운데 프랑스 브랜드 '크리스챤 디올'이 주요 제품 가격을 10% 인상했다. 5일 오후 서울 도심에서 시민이 '디올' 광고판 앞을 지나고 있다. 2022.07.05.

 

각 백화점 앞 매일 같이 오픈런(문이 열리자마자 뛰어가는 것)이 이어지면서 명품백, 명품 시계, 명품 주얼리를 보유하는 게 대수롭지 않은 일이 되어가고 있다. 수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결혼 전 혼수를 위해 구매하던 것들을 이제는 일상적으로 구매하는 이들이 늘어난 것이다.

이에 따라 매년 백화점의 럭셔리 명품 판매 매출은 늘어가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의 3분기 명품 장르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 증가했다. 지난 2분기 명품 장르 신장률(19%)을 웃도는 수치다. 롯데백화점도 명품이 포함된 해외패션 장르 매출이 같은 기간 19.0% 증가해 2분기 신장률(17.9%)을 뛰어넘었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최근 명품 가격 인상이 이어지고 있지만 명품 인기는 식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3분기 백화점 4사는 모두 두자릿 수 매출 성장률을 달성하고 영업이익 역시 견고한 흑자를 보였는데, 꺾이지 않고 늘어나는 명품 수요가 실적 견인차 역할을 했다. 롯데백화점은 3분기 매출액은 전년비 17.3% 늘어난 7689억원을 내고 영업이익은 1089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전년비 19.8% 늘어난 6096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영업이익은 1094억원으로 50.5% 확대했다. 현대백화점은 3분기 13.2% 성장한 560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64.6% 성장했다. 갤러리아백화점을 운영하는 한화솔루션 갤러리아 부문도 매출은 5% 늘어난 1265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77억원으로 13% 증가했다.

이 같은 현상은 우리나라만 국한하는 현상은 아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 지속 등 경기침체 우려에도 세계 각국의 명품 수요가 꺾이지 않으면서 주요 명품 기업들의 실적도 날개를 단 듯 고공행진하고 있다. 루이비통, 디올 등이 속한 루이비통모에에네시(LVMH)는 3분기 매출이 전년비 19% 늘어난 197억6000만 유로(약 27조5000억원)를 기록했다. 3분기 누적으로는 매출이 전년비 28% 증가한 565억 유로(77조 4185억원)를 나타냈다. LVMH 관계자는 무디데이빗리포트에 "지역별로는 유럽, 미국, 일본에서 특히 현지 고객들의 견고한 수요와 해외 관광객의 구매가 이어지면서 크게 매출이 늘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김진환 기자 = 사진은 10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백화점 명품관 롤렉스 매장의 입장을 기다리는 시민들의 모습. 2022.1.10/뉴스1

재미있는 점은 이처럼 명품 구매가 일상화되고 빈번해지면서 오히려 기존에 명품이라고 불리던 것들의 구매를 꺼리는 이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을 중심으로 젊은 신흥 부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데, 이들은 더 이상 명품 가방으로는 만족하지 못한다. 이들을 만족시키는 건 '울트라 럭셔리'라고 불리는 브랜드들이다.

중국의 패션 명품 전문 매체 징데일리는 지난 10월10일 '울트라럭셔리 브랜드가 중국을 정복하고 있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신흥 부자들은 더 이상 모노그램 가방이나 잇백(it bag) 등을 구매하기 보다 좀 더 초호화 상품의 구매를 추구한다"고 전했다. 즉 세간에 너무 알려진 브랜드보다는 조금 덜 알려진 브루넬로 쿠치넬리, 스테파노 리치, 로로피아나, 델보 등의 브랜드를 선호한다는 것이다. 이들 브랜드는 바이럴을 한다기보다는 최상위층을 대상으로 조용한 마케팅을 구가한다. 이를 통해 브루넬로 쿠치넬리는 최근 10년간 중국에서 매출이 8배 늘었다.

 

전세계적으로도 일반 명품과 울트라 럭셔리를 구분하려는 움직임은 확연하다. 글로벌 은행 HSBC의 럭셔리 브랜드 전문가 에르완 람보우의 '블링 다이너스티'에 따르면 울트라 하이엔드에는 레브 레비에프와 그라프가 속한다. 그 아래 슈퍼프리미엄에는 에르메스, IWC, 반클리프아펠, 해리 윈스턴 등이 위치한다. 한 단계 낮은 프리미엄코어에는 쇼파드, 까르띠에, 벨루티, 롤렉스, 오메가 등이, 그 아래 등급 프리미엄 코어에는 루이비통, 구찌, 프라다 등이 자리했다.

http://mbiz.heraldcorp.com/view.php?ud=20170605000619

 

[슈퍼리치]루이비통ㆍ프라다?…‘명품 피라미드’ 최상위 주인들

명품이라고 다 같은 게 아니다. 급이 있다. 적어도 이 ‘계급표(?)’에 따르면 그렇다. 글로벌 은행 HSBC의 럭셔리 브랜드 전문가로 일한 에르완 람보우가 저서 ‘블링 다이너스티(Bling Dynastyㆍ2014)

mbiz.heraldcorp.com

명품의 구매 욕구 자체가 차별화 욕구에서 나오는 만큼 앞으로 울트라 럭셔리 명품의 인기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사회학자 겸 경제학자인 토스타인 베블렌에 따르면 사회 계층에 따라 욕구는 상류층들이 가지는 차별화 욕구와 중하위 계층의 상류층에 대한 모방 욕구로 분류된다. 즉 대중들의 명품 구매가 늘어날수록 상류층들은 차별화 욕구에 따라 더더욱 대중들의 접근이 어려운 울트라 럭셔리 명품을 구매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볼 수 있다.

 

국내 백화점 중에서는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이 울트라 럭셔리 명품 유치에 노력을 기울인다. 명품으로 유명한 양대 산맥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이 좀 더 프리미엄 코어의 일반적 명품 유치에 특화돼있다면, 갤러리아백화점은 '국내 유일' '울트라 럭셔리 브랜드 입점'에 공을 들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예컨대 그라프는 서울신라호텔에 이어 백화점에는 유일하게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이스트에 위치한다. 부첼라티 역시 국내 백화점 중 유일하게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이스트에 자리를 잡았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더욱 고급지고, 더욱 희소할수록 잘 팔리는 현상이 나타난다"며 당분간 이 같은 트렌드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120216225053870 

 

"네가 알면 '진짜' 명품 아니야"…울트라럭셔리 명품 뜬다 - 머니투데이

[이재은의 '똑소리'] 명품 구매 일상화…'차별화 욕구' 따라 울트라럭셔리 명품 인기 더욱 높아져똑똑한 소비자 리포트, '똑소리'는 소비자의 눈과 귀, 입이 되어 유통가 ...

news.mt.co.kr

 

 

에르메스·루이비통? 남들 다 알아보잖아…요샌 '신명품' 뜬다

현대백화점그룹 한섬이 해외 브랜드를 크게 늘린다. 지난 8월 스웨덴 ‘아워레가시’를 독점 수입한 데 이어 이번에는 신규 해외 패션 브랜드 세 곳을 추가로 들여온다. 최근 업계에 이른바 ‘신(新)명품’ 열풍이 불면서 새로운 해외 브랜드 수혈에 나서는 행보로 풀이된다.

한섬은 미국 디자이너 브랜드 ‘가브리엘라 허스트’ ‘베로니카 비어드’ 그리고 스웨덴 패션 브랜드 ‘토템’과 국내 독점 유통 계약을 체결하고 유통망 확대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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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브리엘라 허스트’는 프랑스 브랜드 ‘끌로에’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가브리엘라 허스트가 지난 2015년 론칭한 여성 의류 브랜드다. ‘베로니카 비어드’는 2009년 미국에서 시작된 여성복 브랜드다. ‘토템’은 2014년 시작된 브랜드로 단순한 형태의 북유럽 디자인이 특징이다.

한섬은 이날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에 가브리엘라 허스트 아시아 첫 단독 매장을 열고, 내년 1월과 2월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과 무역센터점에 토템 매장을 선보일 계획이다. 내년 3월에는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베로니카 비어드의 단독 매장을 연다.

 

아워레가시의 유통망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운영 중인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갤러리아 이스트 매장에 이어 이달 중 현대백화점 판교점에도 신규 매장의 문을 열 예정이다.

 

한섬은 이번에 독점 계약을 체결한 3개 브랜드를 시작으로 내년 하반기까지 해외 브랜드 수를 두 배가량 확대해 20여 개로 늘릴 방침이다. 현재 한섬이 운영 중인 주요 해외 브랜드는 ‘랑방파리’ ‘로샤스’ ‘3.1필립림’ 등이다. 지난해 한섬 전체 매출은 1조4405억원이었으며, 이 중 해외 패션 매출은 4800억원으로 비중이 33% 정도다. 한섬은 향후 5년 내 해외 패션 매출 규모를 현재의 두 배가 넘는 1조원대로 키운다는 구상이다.

 

최근 패션 업계에서는 신명품이 전성시대를 맞고 있다. 에르메스·루이비통 등 긴 역사를 가진 전통 브랜드가 ‘구(舊)명품’이라면, 신생 브랜드면서 명품 못지않은 품질을 갖춘 브랜드를 신명품으로 부른다. 명품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고급 소재와 디자인을 갖추고, 남들이 다 알아보는 브랜드가 아니라는 점에서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삼성물산은 독점 수입 브랜드인 ‘아미’ ‘메종키츠네’ 등 신명품 브랜드가 약진하면서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4592억원, 영업이익 1327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영업이익 320억원을 뛰어넘은 수치다.

 

이에 자극받으면서 업계는 신명품 브랜드를 경쟁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올해 9월과 10월 ‘스튜디오 니콜슨’ ‘가니’의 첫 단독 매장을 냈고, 신세계인터내셔날도 일본 브랜드 ‘엔폴드’를 들여와 지난 9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점포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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