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데이터 의사결정 필수 3요소는 무엇일까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강사님의 말씀 중 하나가 바로
도구와 기술에 매몰되어 본질을 잊으면 안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컴퓨터, 수학, 통계적 지식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인사이트를 얻어 액션플랜을 도출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창의적인 면도 필요하고 도메인 지식도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사용되는 분석기술도 달라지고 결론도 달라집니다
다음은 데이터 마케팅 업무 프로세스입니다
1. 문제파악
2. 가설세우기/목표설정
3. 사전조사
4. 분석 프레임 설계
5. 데이터 수집(크롤링)
6. 분석 데이터 추출/정리
7. 데이터 분석
8. 인사이트 및 솔루션 도출
9. 1차 분석결과 논의/협의
10. N차 분석결과 논의/협의
11. 최종 분석내용 발표 이후 실행
문제가 정의가 되어야 분석기획으로 넘어가고 데이터분석으로 넘어가 마지막으로 성능검증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정의와 성능검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정의를 했으면 분석기획 단계로 넘어갑니다
분석기획이란 풀어야 하는 문제를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어떻게 증명할지 기획합니다
기획을 할 때는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문제를 정확히 정의할 수 있는지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수집이 용이한지
어떤 실험을 기준으로 분석할지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 가능한 솔루션인지
무엇보다 기획은 여러 부서와 함께 합의된 내용으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혼자만의 생각으로 기준을 세우고 분석하는 것이 아닌 모든 사람들과 합의를 하여 데이터분석을 시작해야 합니다
이런 요소들을 생각해보았을 때
데이터 수집 + 분석 및 검증 + 인사이트 추출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소 수동적인 절차입니다
마지막으로 성능 검증을 통해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도출된 의사결정 후보들을 현실에서 검증해야 합니다
이것이 데이터 분석의 끝이자 완성이 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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