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고수되기

코스피 코스닥 차이 및 뜻 그림으로 쉽게 알아보기

코스피 코스닥 차이 및 뜻 그림으로 쉽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봄이 온 걸 한번에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따뜻하죠. 오늘은 코스피와 코스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각각의 단어의 의미가 무엇인지 어떤 기준을 만족해야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린이 탈출을 위한 그 날까지 오늘도 화이팅 해보아요:)

 

 

코스피 코스닥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그림으로 예시를 들자면 한쪽은 프로축구단이고 한쪽은 아마추어축구단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각각에 속해있는 기업들의 이름만 들어도 그 차이를 확실히 아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코스피에는 "삼성전자","SK하이닉스","카카오" 등 아주 굴직굴직한 기업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우량주이자 대기업들로 알려져 있죠. 반면 코스닥은 "에코프로비엠","레인보우로보틱스" 등 앞으로 미래먹거리가 많은 유망주들이 많습니다. 즉 중소 및 벤처기업들이 많은데요. 시가총액이 높은 종목들을 보면 2차전지, 바이오 등 성장주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자본 측면에서는 코스피가 더 크겠죠. 그래서 이 둘의 자격 오견 또한 다른데요.  혹시 성장주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

 

성장주 글 보러가기
 

성장주 가치주 차이 예시 그림으로 쉽게 알아보기

성장주 가치주 차이 예시 그림으로 쉽게 알아보기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셨을 때 성장주냐 가치주냐라는 이야기를 한 번쯤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방송에서 흔하게 들어본 단어인데 정확하

dataanalysis.tistory.com

 

지수는 어떤 의미인가요

 

주식에 관심있어하시는 분들이라면 오늘 코스피 지수가 1% 상승하였습니다. 라는 멘트들을 자주 들으셨을 것 같습니다. 이 지수는 도대체 어떻게 산출이 된 것일까요? 우선 시가총액이라는 개념을 알고 가셔야 합니다. 이 개념은 기업의 사이즈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데요. 공식은 발행된 주식수 X 현재 주가 입니다. 즉 발행된 모든 주식의 가격을 더한 것이 바로 이 시가총액입니다. 예를 들면 현재 발행된 주식이 총 1만주이고 현재 주가가 1만원이라면 이 둘을 곱해서 시가총액은 1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수는 모든 기업들의 시가총액을 더해서 기업들의 수로 나눈 것입니다. 세계 금융위기가 터진 2008년에 코스닥 지수가 245였습니다. 현재는 914까지 올라와 있는데요. 약 4배 정도 기업들의 시가총액 상승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의 기준 요건이 궁금해요!

 

프로축구단이랑 아마추어축구단의 기준이 다르듯이 다른 요건들이 존재합니다. 전자가 후자보다 요건이 더 까다롭겠죠? 코스피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최근 연도 매출이 1000천억 이상이어야 하며 3년 평균 매출이 700억 이상이어야 합니다. 최근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등이 흑자여야 합니다. 기준이 상당히 높죠. 반면 유망주들을 위한 코스닥의 경우 기준이 상대적으로 느슨합니다. 법인세차감 전 계속 이익이 20억 이상이거나 시가총액이 500억이고 매출이 30억 이상 등입니다. 확실히 전자가 까다로운 요건이 있어서 상장폐지와 같은 돌발 변수들이 일어날 확률이 낮습니다. 그래서 안정성을 추구하시는 투자자들 중에 코스피 우량주들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퇴출 기준도 다른데요. 쉽게 들어올 수 있는 만큼 쉽게 퇴출당할 수 있습니다. 코스닥 퇴출 기준은 영업적자가 5년간 계속되면 상장폐지로 이어집니다. 반면 코스피에서는 영업적자로 인한 상장폐지 규정이 없습니다.

 

 

 

 

코스닥 떠나 코스피로 가자!

 

최근에 코스피 이전 상장을 발표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혹시 "파두 뻥튀기 상장" 논란을 기억하시나요? 파두라는 반도체 업체가 기업가치를 뻥튀기 한 후 주가가 상승하자 고점 매도 후 부당 이득을 취한 사건입니다. 이후 상장폐지로 이어져 손해를 본 개인투자자분들이 많았습니다. 일명 좀비기업이라고 하여 재정 상태가 좋지 않지만 한탕 해보려고 불법행위를 하는 뉴스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자금 조달이 좋지 않은 중소기업들이 많다보니 리스크가 큰 이유도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안전한 코스피 위주의 투자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자본 투자를 받는게 어려운 경우도 많은데요.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코스피로 이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2차전지주인 엘앤에프, 제약주인 HLB도 고향을 떠나 이전 발표를 하였습니다. 일각에서는 이전 이유들 중 하나가 공매도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제약주인 셀트리온 또한 이전 이유 중 하나가 공매도라고 밝힌 적이 있을 정도죠. 공매도 세력들이 많아 호재에도 주가가 지지부진했기 때문입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공매도 관련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공매도 글 보러가기
 

공매도 뜻 보는법 상환기간 그림으로 쉽게 알아보기

공매도 뜻 보는법 상환기간 그림으로 쉽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매도와 관련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식 투자를 할 때 악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보통 공매도는 악재로 판

dataanalysis.tistory.com

 

오늘 글 어떠셨나요? 여러분들의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내 소중한 돈을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 요소들을 꼼꼼히 따져봐야 겠습니다. 다음에는 정말 정말 중요한 재무제표 관련한 글들을 써볼까 생각 중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편하게 댓글로 남겨주세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